본문 바로가기

개인 연구실/바람의 연구실

라즈베리파이 IP 주소를 고정(static) 으로 바꾸는 방법

PC 에서 Putty 등을 사용해서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할 때 IP 주소가 바뀌면 확인해서 다시 바뀐 주소로 접속을 해야합니다. 그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고정 IP 주소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테스트는 라즈베리파이 3 를 사용했고, 공유기는 IP Time 을 사용했으면 접속방식은 무선 wifi 연결입니다.


우선 SSH 가능한 상태에서 putty 로 PC 에서 라즈베리파이를 접속가능한 상태인 것을 전제로 IP 만 고정시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다음 명령으로 nano 에디터를 실행시키면서 /etc/network/interfaces 파일을 편집합니다. 


sudo nano /etc/network/interfaces


파일 내용중 

iface wlan0 inet manual 을 iface wlan0 inet static 으로 수정해줍니다. 
manual 대신 static 을 사용해서 동적 IP 를 정적 IP 로 바꿔주는 겁니다.
wlan0 부분을 수정하는 이유는 이 부분이 무선 wifi 를 사용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유선 랜 사용시에는 eth0 부분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아래 내용을 추가합니다.

address 192.168.0.174
netmask 255.255.255.0
gateway 192.168.0.1

address 는 라즈베리파이에 할당하려는 IP 입니다.  자신의 공유기에 맞춰 적당한 값을 넣으면 됩니다. 저는 IP TIME 을 사용하고 있고, 다른 IP 들과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174 라는 적당한 뒤쪽값을 넣어주었습니다. 웬만해서는 IP 충돌은 일어나지 않겠지요.

다음 화면을 참고하면서 편집하시면 됩니다.


필요하시면 제가 직접 편집 후 사용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 interfaces(5) file used by ifup(8) and ifdown(8)


# Please note that this file is written to be used with dhcpcd

# For static IP, consult /etc/dhcpcd.conf and 'man dhcpcd.conf'


# Include files from /etc/network/interfaces.d:

source-directory /etc/network/interfaces.d


auto lo

iface lo inet loopback


iface eth0 inet manual


allow-hotplug wlan0

iface wlan0 inet static

    wpa-conf /etc/wpa_supplicant/wpa_supplicant.conf

address 192.168.0.174

netmask 255.255.255.0

gateway 192.168.0.1




allow-hotplug wlan1

iface wlan1 inet manual

    wpa-conf /etc/wpa_supplicant/wpa_supplicant.conf


수정하거나 추가된 부분을 굵게 표시했습니다.

재부팅후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ifconfig 명령으로 나온 화면입니다.



wlan0 부분에서 inet addr:192.168.0.174 로 나오는 것이 보입니다. 성공입니다.


마지막으로 공유기에서 174 로 바뀐것이 인식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바뀐 상태에서 바로 putty 로 192.168.0.174 로 접속을 시도했을때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약 15분 후에 다시 확인해보니 그때 174 로 접속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