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 연구실/기획실장의 연구실

라즈베리파이3에 OS 설치하고 서버, DB, PHP를 설치해보자

  구글링해보면 너무 많은 자료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이것을 일일이 정리해서 포스팅하는 것은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이라 그냥 참고할 링크를 걸어봅니다.


1. OS 설치하기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공개한 OS는 라즈베리언이라는 것인데, 설치하는 방법은 직접설치하기와 NOOBS(OS설치 마법사정도로 보시면 됨)로 설치하기가 있습니다.


직접 설치하기 : https://happymortals.com/raspberry3-raspbian-install-part1/

NOOBS 이용하기 : http://withcoding.com/45


참고로 NOOBS를 사용하면, 설치과정에서 네트워크를 연결한 상태(무선 랜 일 경우, OS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무선랜을 잡아주면)라면 설치가능한 OS가 주르륵 나열됩니다. 이를 테면, 스크래치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인 KODI로 바로 부팅되는 등등...이 설치 가능합니다.


2. 아파치 웹서버, Mysql DB, PHP5 설치하기


이 또한 아주 자세하게 순서대로 정리한 사이트가 있어서 링크를 걸어봅니다.


http://www.wikihow.com/Make-a-Raspberry-Pi-Web-Server


링크 내용 중에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Part2 Run Software Updates 부분입니다. 이걸 수행하지 않으면 apt-get install로 수행되는 여러가지 패키지들의 설치에서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꼭 이부분을 수행해 주시고, 원격으로 로그인 안 하실 경우에는 ssh 설치부분은 건너 뛰셔도 됩니다.


이렇게 설치하시고, 라즈베리파이의 내부 IP를 웹브라우저로 열어보시면, 요렇게 나오고, 일단 웹서버까지는 제대로 동작된다는 겁니다^^



또 var/www/html/에다가 index.php 파일을 아래와 같이 만들어봅니다.


<?php phpinfo() ?>


vi 에디터로 만드셔도 되고, 원격으로 만드셔서 ftp로 올리셔도 됩니다. 

주의할 점은 그 파일의 권한을 꼭 755로 바꿔주셔야 php가 동작됩니다.

제대로 하셨으면 내부IP/index.php로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써 php까지 동작 확인 완료!!